5. 연예/문화

“김영옥 대령 미 교과서에 싣자”…반크 홍보영상

Print Friendly, PDF & Email

 반크가 제작한 김영옥 대령 홍보 영상 일부.[유튜브 캡처]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미국의 전쟁영웅 16인’에 선정된 한인 김영옥(1919∼2005년) 대령의 일대기가 미국 교과서에 실릴 수 있도록 그를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해 25일 유튜브(www.prkorea.com/hero)에 올렸다.

9분 24초 분량의 ‘한인 동포의 꿈-김영옥 대령 이야기’라는 제목의 영상은 ‘김영옥! 이 사람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이어 그는 독립운동가 김순권(1886∼1941년)의 아들이며, 미국 LA에는 그의 이름을 딴 ‘김영옥 중학교’가 있다고 소개한다. 그러면서 지난 2009년 9월 미국 LA 교육위원회가 ‘왜 공립학교 명칭에 그의 이름을 붙이는 데 만장일치로 찬성했을까요’라고 묻고는 “장차 미국을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김영옥과 같은 인물이 되어달라는 의미”라고 답한다.

영상은 김 대령이 지난 2011년 MSN 닷컴이 선정한 ‘미국 역사상 최고의 전쟁영웅’ 16명의 명단에 이름을 올린 사실과 그 이유도 설명한다. 그는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우고 예편했다가 한국전쟁이 터지자 재입대했다. 제7보병사단 31보병연대 정보참모를 거쳐 소령으로 진급, 미국 역사상 최초로 아시아계 전투대대장을 맡았다.

전쟁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김 대령은 미국 정부로부터 최고 무공훈장인 특별무공훈장, 은성무공훈장, 동성무공훈장을 받았다. 또 2003년에는 프랑스 레지옹 도뇌르 무공훈장, 2005년에는 한국의 태극무공훈장을 각각 수훈했다.

반크는 이 영상을 우선 재미동포와 한글학교 교사 등에 알리고, 앞으로 영어 자막을 입힌 동영상을 제작해 미국의 청소년, 미국의 교사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동시에 초·중·고교 교사 협회 사이트와 미국 교육청 등에도 올려놓을 계획이다.

반크 제작 김영옥 대령 홍보 영상中. [유튜브 캡처]
<연합뉴스>

Categories: 5. 연예/문화, 뉴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