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은 총재 “요철 있겠지만 물가 2%로 점진 복귀할 것”

3월 소비자물가 충격 불구 ‘인플레 둔화세 지속’ 전망 유지

이슈 투데이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11일 “과정에 요철(bump)이 있겠지만 인플레이션이 2%로 점진적으로 복귀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윌리엄스 총재는 이날 뉴욕시에서 열린 은행권 심포지엄 행사에 참석해 향후 물가 전망에 대해 이처럼 말하고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 상승률이 올해 2.25∼2.5% 수준을 나타내고, 내년 중 2%에 더 가까운 수준으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판단했다.

- 광고 -

그는 “팬데믹 시작 이후 그래왔듯 앞으로의 전망은 불확실하며 계속해서 경제지표에 의존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윌리엄스 총재의 이날 발언은 일시적인 지표의 오르내림은 있겠지만 인플레이션이 기조적으로 반등하기보다는 둔화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지난달 20일 통화정책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인플레이션이 연준 목표 수준인 2%로 둔화하기까지 여정이 평탄치 않고 울퉁불퉁(bumpy)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3일 스탠퍼드대 연설에선 “최근 지표가 단순한 요철 이상을 의미하는지 판단하기는 아직 너무 이르다”라고 말하며 기존 정책 입장을 유지한 바 있다.

윌리엄스 총재의 이날 발언은 전날 미국의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5%로 반등해 월가의 인플레이션 재개 우려가 커진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윌리엄스 총재는 공개시장운영 업무를 수행하는 뉴욕 연은을 책임진다는 점에서 영향력 면에서 연준 내 실질적인 2인자로 통한다. 월가에서는 윌리엄스 총재의 발언에 대해 파월 의장에 못지않은 무게감을 두고 평가한다.

한편 윌리엄스 총재는 이날 양적긴축(QT) 속도 완화와 관련해서도 파월 의장의 기존 발언을 재확인했다.

대차대조표 축소라고 불리는 양적긴축은 연준이 보유 중인 채권을 매각하거나 만기 후 재투자하지 않는 식으로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그는 “지금까지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를 약 1조5천억 달러 줄였으며 계획상 다음 실행 단계는 보유증권의 감소 속도를 늦추는 게 될 것”이라며 “최근 회의에서 FOMC는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지만 대부분 참석 위원은 조만간 속도를 줄이는 게 적절하다는 데 동의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속도 조절 결정이 대차대조표 축소의 중단이 임박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오히려 속도를 늦춤으로써 시장 여건을 더 잘 주시하면서 (증권 매각으로) 충분한 준비금을 쌓기까지의 부드러운 전환을 촉진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연합뉴스]

- 광고 -

관련 기사 더보기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