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대통령, 비서실장 정진석·정무 홍철호 임명… ‘여의도 소통로’ 구축

정무라인 최전선에 5선·재선 의원 출신 배치… ‘여의도 정치’ 재인식 해석도
尹대통령 “모든 부분에 원만한 소통 기대”…직접 발표하며 힘실어
정진석 “오직 국민 눈높이에서 말씀드릴 것” 홍철호 “정부 부족 채우겠다”

이슈 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은 22일(이하 한국시간) 새 비서실장에 국민의힘 5선 중진인 정진석 의원을, 정무수석에 재선을 지낸 홍철호 전 의원을 각각 임명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오전과 오후 두차례 방송 생중계를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 광고 -

이는 4·10 총선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이관섭 비서실장을 포함해 안보실을 제외한 대통령실 고위급 참모진이 사의를 표명한 데 따른 후속 인사다.

패배의 주요 원인으로 대통령실의 소통, 협치 부족이 꼽히자 정치 경험이 풍부한 전·현직 의원을 전면 배치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여의도 정치’와 접점을 확대하려는 윤 대통령의 의중이 실린 것으로도 해석됐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직접 인선을 발표하며 소개한 것도 신임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에 힘을 실으려는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정 의원에 대해 “사회생활을 기자로 시작해서 한국일보에서 15년간 기자로서 근무했다”며 “주로 정치부에서 국회 출입을 많이 하고 워싱턴 특파원, 논설위원도 하셨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000년에는 16대 국회에 진출해서 5선 국회의원을 했고, 청와대 정무수석을 비롯해 당에서도 비상대책위원장과 공천관리위원장, 국회부의장, 국회 사무총장과 같은 국회직도 했다”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그래서 정계에도 여야 두루 원만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비서실장으로서 용산 참모진들뿐만 아니라 내각, 여당, 야당 또 언론과 시민사회 모든 부분에 원만한 소통을 함으로써 직무를 아주 잘 수행해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홍 신임 수석에 대해서는 “정치인 이전에 먼저 역경을 딛고 자수성가 한 기업인이다”라며 “제가 당의 많은 분 이야기를 들어보니까 소통과 친화력이 아주 뛰어나다고 해서 추천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자수성가 사업가로서 어떤 민생현장의 목소리도 잘 경청하실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여야 의원들 모두 소통과 친화력이 뛰어나다고 추천받았다”며 “함께 일해보거나 개인적인 관계는 전혀 없지만 잘할 것으로 믿는다”고 설명했다.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을 함께 교체한 배경에 대해선 “이재명 대표에게 용산 초청을 제안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주고받아야 하는데 정무수석을 더 빨리 임명해 신임 수석이 준비하고 진행하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여소야대 정국 상황이 염려되고 난맥이 예상된다”며 “이 어려운 시점에서 윤석열 정부를 돕고, 또 대통령을 도와야 한다는 것이 저의 책임이라고 느꼈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대통령께 정치에 투신하시라고 권유를 드렸던 사람이고, 윤석열 정부 출범에 나름대로 기여했던 사람”이라며 “이런 어려움을 대통령과 함께 헤쳐 나가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더 소통하고, 통섭하고, 통합의 정치를 이끄는 데 미력이나마 보좌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옛날에 삼봉 정도전 선생이 ‘국가를 경영하면서 백성을 지모로 속일 수는 없고, 힘으로 억누를 수는 더욱 없다’고 했다”며 “600년 된 왕조시대에도 국민을 바라보는 눈높이가 그랬는데 공화국 시대에 오직 국민의 눈높이에서 객관적 관점으로 말씀을 드리려고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홍 신임 정무수석은 “제 몸에 비해서 너무 옷이 커서 걱정이 많아 적임자인가를 놓고 많은 시간 고민했다”며 “그런데 운명이라는 게 슬금슬금 오고 운명을 그냥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은 “이번 선거 결과는 민심을 확인하는 선거였다”며 “결괏값은 정부 쪽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수석은 야당이 요구하는 ‘채상병·김건희 특검법’을 더불어민주당 측과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민주당 천준호 대표 비서실장하고 만나고 난 다음에 해야지, 그쪽에서 어떤 말을 할지 모르는데 답변하기가 어렵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연합뉴스>

- 광고 -

관련 기사 더보기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