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강경화 “美는 ‘큰 그림’ 원했는데 北은 영변에 한정해 결렬”

Print Friendly, PDF & Email
외통위 답변…”우리는 핵심 당사자…우리 안보이익에 직결”
업무보고 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업무보고 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19.3.18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하 한국시간 기준) 18일 지난달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은 비핵화 관련해서 큰 그림, 상응조치 관련해서 큰 그림을 갖고 협의하기를 원했는데 북은 영변이라는 것에 한정해서 대화를 풀었기 때문에 결국 합의가 도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지난달 27∼28일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 2차정상회담이 결렬된 배경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 등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그는 미국이 요구한 ‘큰 그림’과 관련, “비핵화와 관련된 모든, 핵·미사일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북한의 모든 시설과 능력을 놓고 일단 큰 그림을 갖고 시작하자(는 것)”라고 소개했다.

외교부는 보고자료에서 회담 결렬 이유에 대해 미국은 ▲비핵화 정의에 대한 합의 ▲모든 대량살상무기 및 미사일 프로그램 동결 ▲로드맵 도출에 우선순위를 둔 데 반해, 북측은 현 단계에서 이행 가능한 비핵화 조치에 집중했다고 평가했다.

강 장관은 “미측도, 우리측도 포괄적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고, 미국도 그런 입장에서 이번 회담에 임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그는 “미국 측도 완전한 비핵화가 이뤄진다면 완전한 제재해제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며 “분명히 어느 시점에서는 그런 제재 완화가 분명히 논의할 때가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러기 위해서 조금 더 과감한 비핵화 조치를 견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한국을 가리켜 ‘중재자가 아니라 플레이어’라고 한 데 대해선 “우리는 비핵화 과정에 있어선 핵심 당사자이고 우리의 안보이익에 직결된 문제이니 적극적인 역할을 한 데 대해선 이의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ategories: Uncategorized

Tagged a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