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로컬/캘리포니아

LA 총영사관, 민원업무 개선위해 무인 민원발급기, 카카오 톡 적극활용

Print Friendly, PDF & Email

엘에이 총영사관이 최근 민원업무 과부화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무인 민원 발급기와 카카오 톡 상담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영사관은 그동안 민원인들의 불만이 많았던 전화민원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중입니다

이    은 기잡니다.

8일 엘에이 총영사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는 최근 민원업무 현황을 전하고 개선 노력에 대한 청사진을 선보였습니다.

오종민 민원담당 영사와  운영과 공관신축을 담당하는 한주형 영사는 최근 영사관 민원업무 과부화를 위해 도입된 카카오 톡 통화상담과 무인민원 발급기가 호응을 얻고 있다며 무인 민원 발급기를 통해 발급가능한 서류들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는 가족관계 등록부를 비롯한 각종 증명서 발급업무를 1 분내에 처리하는 기기로 , 무인 민원 발급기가 도입된 지난해 12월에는 5백여건 지난달은 3 백여건의 업무를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무인 민원 발급기로 발급할수 있는 서류에 여권증명서와 운전경력 증명서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카카오 톡 민원상담의 경우 재외동포청이 운영하는데 카카오 톡 채널에 ‘재외동포 365 민원콜센터’ 를 검색하면 채팅을 통해 동포청에서 민원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적극 홍보해서 많은 동포들의 민원들을 신속하기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대기 시간이 길어 민원인들의 불만이 높은 전화 민원 업무와 관련해서는 전화 민원 수요가 워낙 많아 원활한 관리가 어려운 상황에서 제대로 전화응답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인수인계를 통해 최대한 많은 수의 전화민원을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기록을 보면 평균 180건 수신중 안내실로 연결되는 것은 100건에서 120건으로 추청되는데, 이중 80여건에서 백여건은 안내실에서 응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까지 민원업무를 담당했던 운영지원 한주형 영사는 직접 전화창구에서 동포들의 민원을 받았던 경험을 전하며 나름대로의 해결방법을 찾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컷 사실 제가 직접 한번 전화응대도 해보고 업무창구를 돌리고 그 다음에는 전화창구를 많이 개선했습니다 )

영사관은 한인동포들이 간단하게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거나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무인민원 발급기 기능추가와 카카오톡 민원상담 홍보확대의 배경을 전했습니다.

특히 동포들이 민원과 관련해 영사관을 방문하는 횟수가 줄어들면 예약방문하는 동포들의 민원들까지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간편하게 민원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새로 민원업무를 담당하게된 오종민 영사 입니다.

(컷여권증명서와 운전경력 증명서를 추가해서 더욱 간편하게 동포들이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것 )

이 외에도 지난해 한인축제 당시 운영했던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 의 운영을 검토,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타운한인들의 최대 관심사인 국적이탈과 관련사항은 앞으로 대한민국 병무청과 상의해 직접 병무청 관계자들이 엘에이를 방문해 한인들을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논의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은 기자

Categories: 2. 로컬/캘리포니아

Tagged as: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