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종합

트럼프 “불법이민자 수 파악 행정명령에 서명하겠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인구조사 시민권질문은 포기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인구조사 때 시민권 보유 여부에 관한 질문을 포함시키려는 계획을 포기한 대신 모든 정부기관에 불법이민자 숫자를 파악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월스트리스저널(WSJ)등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11일 로즈가든에서 “모든 연방기관들이 이 나라의 시민과 비시민의 숫자에 관한 모든 기록들을 상무부에 제출하도록 명령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불법이민자 실태 파악을 위해)모든 수단을 다 동원할 것(We will leave no stone unturned)”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6월 26일 미국 연방대법원은 “행정기관들은 중요한 결정에 대해 진정한 정당성을 제시해야 한다”며 지방법원이 인구조사 항목을 미 상무부에 되돌려 보낸 것은 정당하다고 판결했다. 상무부는 10년마다 실시하는 인구조사 시행에 시민권 보유 여부 질문이 투표권법 시행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를 제시했으나, 대법원은 이 근거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WSJ에 따르면, 미 정부는 1950년 이후 인구조사에서 시민권 보유 여부를 묻지 않은 대신 여권이나 사회보장 청구 등 다른 방법으로 시민권 보유자 관련 통계를 얻어왔다.

<뉴시스>

Categories: 1. 종합

Tagged a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