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듣기
라디오 소개
자유 게시판
사연과 신청곡
이창록, 김현지
월 ~ 금 - 오후 1시~3시

시원한 여름나기- 더위 먹었을때 좋은 음식

작성자
RokD
작성일
2019-07-31 14:56
조회
225
무더운 여름에는 밥을 제때에 챙겨 먹을 것이며,
음료수를 항상 충분히 취하여야 하며, 잠을 충분히 자야하며,
지나친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해야 하고, 뙤약볕에 오래 노출되지 말아야 한다.
건강하게 여름을 지나기 위해서는 “더위를 먹지 말아야” 한다.


@@여름 더위 먹었을 때 좋은 음식@@

더위를 먹는 것은 강한 열에 대해 우리 인체가 체온조절을 잘 하지 못해 일어나는 것으로
두통, 설사, 현기증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이때 입맛이 없다고 찬 음식이나 음료만을 계속 먹으면 체력이 급격히 저하돼 증세가 더욱 심해진다.
따라서 더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 몇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 수박 - 열을 식히고 이뇨작용을 한다

수박은 열을 식혀주고 더위를 잊게 해주며 이뇨작용 또한 뛰어나다. 여름에 더위를 먹었을 때는 수박을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먹는다. 특히 더위에 지치고 입안의 갈증이 심해서 물이 먹고 싶어질 때 먹으면 효과가 크다.



◆ 오이 달인 즙 - 체내의 열을 가라앉힌다



오이는 체내에 쌓인 열을 식혀주는 작용이 있으므로, 더위를 먹어 지쳤을 때 안성맞춤. 생으로 먹어도 효과가 있지만 이뇨작용이 강해지기 때문에, 달여 즙을 내서 먹으면 좋다. 가정에서 만들려면 30g 정도의 오이(3/1)를 익혀 껍질을 벗긴 후 세컵 정도의 물을 부어 물의 양이 반이 되도록 달인다. 이것을 하루에 3회로 나눠 식사전 공복에 마시면 효과적이다. 그러나 냉증이 있거나 위장이 차가워지기 쉬운 사람은 먹지 않도록 한다.



◆ 추어탕 - 체력을 회복시킨다



여름 내내 더위에 시달린 몸에 원기를 불어넣는 식품으로 미꾸라지를 들 수 있다. 미꾸라지는 단백질과 비타민 A,B2,D가 많기 때문에 강장.강정 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더욱이 체력이 약해져 더위를 탈 때 추어탕을 끓여 먹거나 미꾸라지를 통째로 튀김을 만들어 먹으면 기를 보충해줄 수 있고, 더위를 먹었을 때나 예방할 때 효과가 있다.



◆ 녹두 - 열을 식히고 이뇨작용을 도와준다



녹두, 현미, 완두, 다시마 국물 등을 넣고 죽을 쑤어 먹으면 입맛을 돋구어 줄 뿐만 아니라 강한 이뇨작용과 체내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이 있어 효과가 있다.



◆ 매실 - 소화작용과 정장작용에 도움을 준다



여름을 타서 피로를 느낄 때는 매실을 먹어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몸의 상태가 나쁘면 장의 활동도 원활하지 못해 체내에 해로운 독소가 차게 되는데 매실을 먹으면 해독. 소화작용을 돕고 정장작용도 도와주므로 건강을 유지시킬 수가 있다. 매실을 이용해 밥을 지어 먹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반찬으로 먹어도 좋다

본 프로그램은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Right Menu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