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categorized

“서울 메디칼 그룹이 여러분 건강을 책임집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환자들을 최우선으로… 최고 수준 혜택을, 신속 리퍼럴… 환자건강·생명 지키기 최선

메디케어 HMO 선택은 서울 메디칼 그룹

인터뷰 – 내과전문의 차민영 회장

매년 12월7일은 한인 시니어들이 꼭 기억해야 하는 날짜다. 메디케어 가입자들이 메디케어 플랜을 변경할 수 있는 연례 가입 기간(Annual Enrollment Period·이하 AEP)이 이날 마감돼 이를 놓치지 말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한인들이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또 있다. 바로 한인들의 건강을 지켜주는‘서울 메디칼 그룹(SMG)’과 그 리더인 내과전문의 차민영 박사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내과전문의 보드를 획득한 뒤 서울 메디칼 그룹 설립을 주도해 28년 간 이끌어오고 있는 차민영 회장은 한인들을 위한 서울 메디칼 그룹의 서비스 개선 노력과 강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오로지 한인들에게 최상의 의료 혜택을 제공하고 한인사회 건강 증진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한인 의료계의 대표적 리더다. 한인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고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통해 한인사회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게 서울 메디칼 그룹의 존재 이유라고 설명하는 차민영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의사로서의 인술 철학과 서울 메디칼 그룹의 장점, 메디케어 HMO 선택시 꼭 알아야 할 사항 등을 들어봤다.

-먼저 서울 메디칼 그룹의 현황을 소개해주신다면

▲1993년 저와 내과전문의 한경모 박사, 소아과 전문의 김동훈 박사를 주축으로 설립해 그동안 한인사회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메디칼 그룹으로 급성장해왔습니다. 저희 메디칼 그룹의 주치의만 400여 명에 전문의들을 포함 남가주와 미 전역에 4,000여 명의 의료진을 아우르고 있고, 환자 만족도와 진료 수준에서 연방 정부가 부여하는 최우수 등급인 별 5개 ‘파이브 스타’를 3년 연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총 가입자가 커버드 캘리포니아 멤버를 포함해 전국적으로 6만여 명에 달하고 시니어 HMO 환자만 해도 약 3만 명 규모에 달하는 최고의 메디칼 그룹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메디칼 그룹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요

▲서울 메디칼 그룹은 IPA (Independent Practice Association)로 독립된 의료진이 모인 의사협회이며, 우리가 사실상 보험회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의료 시스템 안에서는 IPA가 소속 의사들을 대변해 보험사와 지정 계약을 맺고 병원과는 업무 협약을 체결해 진료합니다. 또한 환자 진료에 대한 모든 비용과 입원비 등 모든 비용을 메디칼 그룹이 지불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튼튼한 메디칼 그룹을 선택해야 건강을 지키고 많은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메디칼 그룹의 전국 규모를 설명해주신다면

▲미 전역에서 전국적인 규모를 갖춘 메디칼 그룹은 서울 메디칼 그룹이 한인 뿐만 아니라 미국 그룹을 포함해도 저희가 유일합니다. 저희는 LA 카운티와 오렌지카운티 등 남가주는 물론 북가주 샌타클라라 카운티와 샌호세 지역, 그리고 캘리포니아 외에도 워싱턴주 시애틀과 조지아주 애틀랜타, 버지니아, 뉴저지, 하와이까지 ‘시니어 메디칼 그룹’의 이름으로 진출해 있고, 내년에는 뉴욕 지역과 라스베가스까지도 아우를 계획입니다. 한인사회와 함께 성장한 서울 메디칼 그룹은 미주 한인사 회에서 가장 크고 튼튼한 메디칼 그룹이라 자신합니다. 한인사회에서 가장 튼튼하고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서울 메디칼 그룹은 시니어를 포함한 한인 환자들을 위해 최고의 의료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메디칼 그룹이 이처럼 최고로 성장한 요인은

▲무엇보다 환자들을 위해 모든 치료와 예방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뼛속 깊이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랜 경험을 갖고 있고, 재정이 튼튼하며, 최고의 매니지먼트 까지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모든 보험사들도 앞다투어 우리 메디칼 그룹을 먼저 찾고 있습니다. 주류사회에서도 가장 인정을 받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메디칼 그룹을 선택할 때 서울 메디칼 그룹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어떤 메디칼 그룹을 선정해 가입하느냐가 환자의 건강과 치료에 직결되는 문제로 매우 중요합니다. 서울 메디칼 그룹을 선택하시라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리는 이유는 저희는 항상 환자들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한다는 철학으로 메디칼 그룹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의 리퍼럴도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네. 신속한 리퍼럴(referral·전문의 허가)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환자가 검사를 받고 싶어도 메디칼 그룹이 허가를 해주지 않으면 받지도 못하고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는데, 많은 메디칼 그룹들에 서는 증세가 없으면 검사나 리퍼럴을 제대로 해주지 않아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희 서울 메디칼 그룹은 환자를 위해 필요한 복부 초음파나, CT, 피 검사 등 종합검사를 증상이 없어도 해주고 있고, 시니어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리퍼럴의 경우 보통 24시간 안에, 응급상황은 더 빨리 신속하 게 처리해드립니다. 이게 다 재정이 튼튼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규모가 작은 메디칼 그룹은 전문의 리퍼도 쉽지 않고, 심하면 중간에 그룹 자체가 없어져 환자는 낭패를 보는 일도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메디칼 그룹을 선택할 때 원하는 주치의가 속해 있는 메디칼 그룹인지, 전문의 리퍼를 잘 해주는지, 한인 의료진이 많이 속한 그룹인지, 크고 튼튼한 메디칼 그룹인지를 잘 살펴봐야 하며, 이 모든 것을 갖춘 서울 메디칼 그룹이 최고라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주치의는 SMG로… 12월7일 이전에 변경해야

한인사회 위한 사회공헌 적극

■ 커뮤니티에 기여하는 서울 메디칼 그룹

소외된 이웃돕기 등 기부·지원 활발

서울메디칼그룹 TV 로 의학정보 제공 앞장

트롯 경연·시니어 행복증진 다양한 행사도

-메디케어 HMO 선택과 관련 도움 말씀은

▲메디케어 HMO는 시니어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 전담 주치의가 직접 환자를 관리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건강관리는 물론 비용 절감도 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에 반해 PPO 플랜은 본인이 각 병원을 바로 찾아가는 시스템으로 방문시 HMO 보다 비용을 좀더 많이 내야 하는데, HMO의 경우 전담 주치의가 각종 검사와 개인 병력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어 집안의 병력까지 감안해서 진단과 진료를 하기 때문에 한층 더 환자들에게 친화적으로 그야말로 건강 ‘관리’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65세 이상 시니어들은 메디케어 HMO를 통해 먼저 주치의를 정하시고 주치의 진단과 리퍼럴에 따라 전문의에게 가거나 병원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메디케어 HMO의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메디케어 건강보험을 HMO로 바꿔 가입한 분들의 선호도가 아주 높을 정도로 혜택이 많습니다. 카운티 별로 다르지만 부대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것도 큰 매력인데, 메디케어 대상자가 되면 파트A와 파트B 혜택을 받는 데, 이때 진료비의 80%가 커버됩니다. 그후 메디케어 HMO에 가입하면 나머지 20%가 커버돼 결과적으로 진료비가 무료가 되는 것입니다.

또 보험사마다 혜택이 다르지만 대부분 주치의와 만날 때 코페이가 없고, 건강 검진 및 기본 X-레이 검사 등도 무료입니다. 게다가 치과, 한방 침술, 안경 등의 혜택도 점점 늘고 있습니다. 의료 전문 간호 시설을 이용할 때 이전에는 병원에서 퇴원한 경우만 해당됐으나 지금은 제한 없이 1~20일까지는 본인 부담 없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또 처방약 커버 및 치과 검진, 안과 검진 혜택도 포함됩니다. 이밖에 해외 응급 상황시 소액의 코페이로 응급실 이용이 가능하고 양로시설 이용도 일정 기간 무료이며, 응급시에는 주치의를 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로서 환자를 대하는 철학은

▲의사는 환자의 병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유전적 요인 등 가족력까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몸이 아파야만 검사를 해주는 미국 의사들과는 달리 종합적이고 예방적 차원에서 환자들을 살피고 미리미리 검사를 해서 종합적으로 관리를 계속 해드릴 수 있는 의사가 좋은 의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예방이 최선’이라는 모토를 강조합니다.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떤 메디칼 그룹은 제대로 검사를 해주지 않아 환자의 상태가 악화되어서 중요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은데 서울 메디칼 그룹은 재정이 탄탄하기 때문에 예방적 종합검진들을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노하우가 남다르죠. 증상이 없을 때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예방과 건강을 지키는 일입니다.

40세부터는 복부초음파 검사를 해마다 받고, 대장 내시경 검사는 5년마다, 위 내시경 검사는 3년에 한 번씩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울 메디칼 그룹에 가입하시면 이런 모든 예방적 건강관리와 검진을 환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 해드리고 있습니다.

-한인들이 꼭 기억하실 점은

▲시니어들은 물론 모든 한인분들이 본인한테 맞는 헬스 플랜이 뭔지를 따져보시고 주치의를 선택하실 때 꼭 서울 메디칼 그룹 소속 주치의인지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메디칼 그룹을 변경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궁금한 점은 서울 메디칼 그룹 고객 서비스(877-764-1405)로 전화주시거나 가까운 보험 에이전트를 찾으시면 됩니다. 전화를 주시면 항상 친절히 상세한 설명으로 안내해 드리니 언제든 문의해 주십시오.

서울 메디칼 그룹(SMG)은 차민영 회장의 리드 아래 의료 그룹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한 적극적인 사회공헌을 실천하고 있다. 서울 메디칼 그룹은 한인사회 곳곳에 소외된 이웃과 도움이 필요한 봉사기관 등을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고, 이와 함께 한인사 회 보건 증진을 위해 정확한 의학정보 전달에도 힘쓰고 있다.

서울 메디칼 그룹은 특히 코로나 사태 속에 올해 3월부터 유튜브에서 ‘SMG 서울 메디칼 그룹 TV’를 운영 하고 있다. 구독자 수가 2만 명에 달하는 해당 채널에는 코로나19와 관 련한 정보를 비롯해 보험, 메디케어, 암 등과 관련한 의학 정보를 담은 영상들을 게재해 유익한 건강 정보 제 공은 물론 의료 관련 뉴스 및 각종 이벤트 등을 소개함으로써 건강한 시니어 문화를 창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 한인 시니어들이 즐겁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가정의 달 특집으로 지난 5월 유튜브를 통한 ‘시니어 트로트 경연대회’를 주최하고, 매년 시니어들을 위해 가수 초청 축제 행사를 열어오는 등 한인사회의 행복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다.

서울 메디칼 그룹에 가입하는 방법

■서울 메디칼 그룹 가입법

1. 서울 메디칼 그룹에서 주치의를 선택한다.

2. 갖고 있는 보험회사의 ‘헬스 플랜 멤버 서비스’(Health Plan Member Services)에 연락해 메디칼 그룹(Seoul Medical Group)과 주치의 의사 이름을 알린다.

3. 의사를 만나려면 현재 갖고 있는 의료보험에 알린 후 주치의 병원 오피스에 전화해 예약을 하면 된다.

또는 서울 메디칼 그룹 멤버 서비스 라인(877-764-1405)로 전화하면 예약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미 주치의가 있는 경우

1. 현재 갖고 있는 의료보험이 서울 메디칼 그룹과 계약돼 있는지 꼭 확인한다.

2. 의료보험에 전화해 현재 주치의를 유지하면서 서울 메디칼 그룹 IPA에 가입한다.

3. 자기 주치의가 서울메디칼 그룹에 가입되어 있지 않을 경우는 부득이 서울메디칼 그룹의 다른 주치의로 바꾸어야 한다.

■의료보험이 없다면

1. 웹사이트(www.medicare.gov)에서 보험 플랜을 비교한다.

2. 서울 메디칼 그룹 멤버 서비스(877-764-1405)로 연락하면 보험 옵션 및 보험 가입을 위한 보험 에이전트 정보를 구할 수 있다.

■메디케어 멤버가 서울 메디칼 그룹에 가입하는 방법

1. 의료보험에 직접 전화한다.

2. 보험 에이전트를 통해 가입한다.

3. www.medicare.gov를 통해서도 가입이 가능하다.

4. 서울 메디칼 그룹 고객 지원 전화(877-764-1405)

<한국일보>

Categories: Uncategorized

Tagged a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