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로컬/캘리포니아

“내진공사 마감일 닥쳐 허둥대는 건물주들 많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엘에이시가 지진 취약 건물주에  내진 공사 의무화 통보를 시작한지  2년이 흐르면서, 공사 계획서 제출시한이 임박했거나 이미 마감이 지난  건물주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공사 계획서 제출까지는 일정 시한이 걸리기 때문에 막판까지 손놓고 기다리다 낭패를 보기 쉽다는 지적입니다.

 

정 연호 기잡니다.

 

내진 공사 계획서 제출 시한이 다음달로 다가왔는데 어쩌지요?

엘에이시내 지진 취약 건물에 대한  내진 공사 통보가 시작된지 벌써 2년이 지나면서  지난 5월 들어서부터 공사 계획서 제출 시한이 임박했다며, 관련 업체에 다급하게 문의해오는 한인  건물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엘에이시는 2016년 5월부터 가장 우선 순위 건물인  3층 이상, 16 유닛 이상 건물주들에게  내진 공사 통보를 시작했으며, 아파트 등 주거건물에 대해서는 지난해 가을 이미 통보를 끝낸 상탭니다.

커머셜 빌딩은 지난해 11월에 일괄적으로 내진 공사 통보를 끝냈습니다.

내진공사  통보를 받은 후 2년내  공사 계획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어, 16유닛 이상되는 아파트  건물주들은  올 상반기부터 마감일을 맞기 시작했는데  많은 한인 건물주들이 손을 놓고 있다가 마감일에 임박해 서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진 공사업체 CRI의 윤성운 디렉터입니다

(컷) ( 보통 공사 계획서를 만들려면, 서티파이드된 엔지니어가 건물을 내사하고 리포트를 만드는데, 통상 3-4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러나 적정한 업체 선정까지 수개월 시일이 소요될수 있다고 볼때, 마감일 3.4개월전에는 시작하는것이 좋습니다)

공사 계획서 제출후 시관련 부서가 도면 리뷰를 거쳐  시정작업을 하는데, 8주에서 12주가 걸리며, 이후 3-개월후에는 공사 퍼밋을 받게 됩니다.

공사 퍼밋은 내진 공사 통보를 받은 후 3.5년내에는 취득해야 하며, 내진 공사는 7년안에 마무리해야 합니다.

(컷) ( 공사시작을  미루려는 한인 건물주들이 많은데, 지난해부터  이미 자재비와 인건비가 상승한 상황입니다. 내진 공사에는 철근과 콘트릿 믹스가 많이 필요한데, 최근 철강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으로 자재비를 더 오를 전망인데다, 최근 신축, 증축되는 건물 공사들이 많아 인건비도 올라, 공사비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지진 취약 건물에 분명이 들어가있는데, 아직도 내진 공사 통보를 받지 못했다면, LADBS go  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정 연호 기자

 

 

 

 

 

 

 

Categories: 2. 로컬/캘리포니아, Uncategorized

Tagged as:

1 reply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