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美, 중동 확전 원하지 않아…긴장 고조 이유 없어”

“바이든, 이란과의 전쟁 바라지 않아…네타냐후도 잘 알고 있어”
“中, 이란에 대한 영향력 제한적이나 압박·영향력 행사해야”

많이 본 뉴스

이슈 투데이

백악관은 14일 미국이 이란과 이스라엘의 확전 상황을 원치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이날 NBC, ABC 등 방송에 출연해 전날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과 관련, “이스라엘의 대응은 전적으로 그들에 달렸으며 우리는 이를 존중한다”면서도 “조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이란과의 전쟁을 원치 않으며 중동에서 긴장 고조를 바라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 광고 -

그는 중동에서 확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도 “그럴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바이든 대통령 역시 그런 방향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믿고 있다”고 답했다.

로이터 통신은 “바이든 대통령이 이란에 대한 이스라엘의 반격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커비 보좌관은 또 “어젯밤 이스라엘은 스스로의 방어에 있어 엄청난 능력을 확인했다”면서 “이스라엘은 또한 고립되지 않았으며 우방과 함께하고 있다는 점도 어제 확인했다”고 밝혔다.

커비 보좌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가 이란과 확전을 원치 않는다는 점을 분명히 했으며, 향후 몇 시간, 며칠 동안 벌어질 일이 많은 것을 시사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전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에서 이란에 대한 어떤 반격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선 “세부 내용을 전하지는 않겠다”며 “그들은 어젯밤 좋은 대화를 나눴으며, 미국은 이스라엘의 자위권을 지지한다는 것이 주된 메시지였다”고 전했다.

이어 “다시 한번 확인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중동에서 확전 및 긴장 고조를 원치 않는다”면서도 “바이든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와의 통화에서 어젯밤 성공(적 방어)을 축하했고, 이스라엘의 자기 방어에 대한 (미국의) 지지는 철통같이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CBS 방송에서는 네타냐후 총리가 바이든 대통령의 확전 반대 입장에 동의했느냐는 질문에 “네타냐후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란과 갈등을 원치 않는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답하겠다”고 말했다.

커비 보좌관은 “네타냐후 총리는 또한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7일 (하마스의) 공격 이후 확전 방지를 위해 모든 일을 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우리는 최근 수일 동안 지중해 동쪽에 추가적인 함선 및 전력을 배치했으며, 이것이 전날 밤 큰 영향을 미쳤다”고도 했다.

커비 보좌관은 이스라엘과의 추후 논의에 대해선 “실무진 단위의 논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바라건대 이번주 안에 확장된 대화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커비 보좌관은 폭스뉴스에서는 중동에서 중국의 역할과 관련, “물론 우리는 중국이 이란에 대해 압박과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바란다”며 “그러나 중국 역시 중동에서 지도자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미국 의회에 발목이 잡힌 이스라엘 및 우크라이나, 인도태평양 지역에 대한 안보 예산안에 대해선 “조속히 움직여 그들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해 달라”며 의회에 처리를 촉구했다.

[연합뉴스]

- 광고 -

AI 추천 뉴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