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_img
spot_img

대학 등록금…‘수업료·기숙사비’만 아니다

많이 본 뉴스

청취자 제보

이슈 투데이

대학 등록금에 포함된 각종 비용
별도 건강 보험 없으면 자동 청구

‘레슨·실험실’ 사용 추가 수업료
‘교통비·주차권’ 부담 만만치 않아

- 광고 -

대학 등록금에는 수업료, 기숙사비, 식사비 외에도 여러 비용이 포함된다. 이들 비용은 등록금 고지서에 기타 비용으로 분류돼 명시되는데 납부하기 전 어떤 비용이 포함되는지 자세히 확인해야 한다. 일부 비용은 학자금 지원이나 학자금 대출을 통해 납부할 수 있고 일부 비용은 면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학자금 지원에 포함되지 않는 비용으로는 클럽 스포츠 비용, 사교 클럽 가입비 등이 대표적이다. 등록금 고지서에 포함되는 여러 기타 비용을 알아본다.

■건강 보험

거의 모든 대학은 학생들에게 건강 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규정을 두고 있다. 학생이 개별적으로 건강 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건강 보험료가 자동으로 청구된다.

대학을 통해 가입하는 건강 보험은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그래서 대부분 학생이 보험료가 저렴한 부모 건강 보험 플랜에 공동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26세까지 부모와 함께 건강 보험에 공동 가입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환경 수수료’(Environmental Fees)

환경 보호 명목으로 수수료를 부과하는 대학도 있다. 환경 수수료는 재활용과 같은, 이른바 ‘지속 가능 이니셔티브’(sustainability initiatives) 시행에 필요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금액은 매우 낮다.

텍사스 주립대 오스틴 캠퍼스는 학생 1인당 매 학기 5달러의 환경 수수료를 부과하고 여름 학기 수수료는 2달 50센트로 인하한다. 메릴랜드 보위 주립대는 그린 프로젝트와 캠퍼스 내 탄소 배출 감소 등을 목적으로 학기당 2달러의 환경 수수료를 부과한다.

■‘추가 수업료’(Course Fees)

전공에 따라 특정 수업을 듣기 위한 추가 수업료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음악이 전공인 학생은 성악 또는 기타 악기 레슨비를 별도로 납부하거나 공대생은 실험실 사용료 등이 부과될 수도 있다.

매사추세츠의 보스턴 칼리지의 경우 생물, 화학, 지구 과학, 환경 공학, 물리학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현미경 또는 페트리 접시와 같은 실험 도구 사용료로 360달러를 부과한다. 공연 예술, 음악, 영화 전공 학생에게도 55달러~765달러에 이르는 수업료를 별도로 부과하는 대학이 있다.

■‘신입생 수수료’(First-Year Student Fees)

신입생들에게만 별도로 부과되는 비용이 있다. 신입생 대상으로 실시되는 세미나와 여러 강의 비용이 신입생 수수료를 부과하는 목적이다. 대표적인 신입생 대상 행사인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생 수수료에 포함되는 경우도 있고 별도로 부과하는 대학도 있다.

신입생 수수료는 대학마다 크게 차이 난다. 애리조나 주립대는 신입생 지원 프로그램과 서비스 명목으로 가을 학기와 봄 학기 각각 10달러의 신입생 수수료를 걷는다. 버지니아주의 윌리엄앤메리 칼리지는 모든 신입생에게 419달러를 일괄적으로 부과하고 있다.

■‘유학생 수수료’(International Student Fees)

유학생은 오리엔테이션, ‘수업 자료’(Academic Resources), 기타 행사 비용을 별도로 납부한다. 뉴욕대학의 경우 학기당 90달러의 유학생 수수료를 부과한다. 유학생의 경우 ‘유학생 추적 정보시스템’(SEVIS) 수수료와 비자 신청 수수료 등도 내야 한다. SEVIS 수수료는 유학생 신분에 따라 220달러~350달러 정도다.

■주차비

차를 소유한 학생은 편하게 통학할 수 있지만 비용 부담이 따른다. 주차 티켓을 발부받지 않으려면 정기 주차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정기 주차권은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과 캠퍼스 외부에서 통학하는 학생에 따라 비용이 다르다.

기숙사 거주 학생의 주차권은 24시간 캠퍼스 내 주차가 가능한 반면 통학 학생의 주차권의 주차 시간이 제한된다.

메릴랜드 주립대 칼리지 파크 캠퍼스의 기숙사 학생 연간 주차권은 701달러이고 통학 학생 주차권 비용은 362달러다. 일부 대학은 신입생의 캠퍼스 내 차량 보유를 금지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교통비

일부 대학은 캠퍼스 내부와 인근 지역을 연결하는 셔틀버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교통비를 부과한다. 오하이오 에이크런 대학은 가을과 봄학기 교통비로 175달러를 부과하고 있다. 교통비는 캠퍼스 시설 관리, 유틸리티, 주차시설 정비 등에 사용된다.

대학이 부과하는 교통비 외에도 개인이 사용하는 교통비도 고려해야 한다. 차량이 없는 경우 우버 등 공유 차량, 일반 버스,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사용해야 하고 이에 따른 교통비가 만만치 않다.

■테크 수수료

컴퓨터 랩, 랩톱 컴퓨터 대여, 와이파이 인터넷 서비스 등을 사용하려면 테크 수수료를 내야 하는 대학도 있다. 일부 대학은 일정 페이지 수까지 프린터 사용을 허용하고 한도를 초과하면 수수료를 부과하기도 한다.

[미주 한국일보 준 최 객원 기자]

- 광고 -

AI 추천 뉴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