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올해 연준 금리인하 시작” 기대…나스닥 1.19%↑ 마감

- 광고 -

많이 본 뉴스

청취자 제보

이슈 투데이

뉴욕증권거래소(NYSE), 연합뉴스 자료 사진

뉴욕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올해 금리인하 기대가 지속되면서 상승세로 마감했다.

- 광고 -

오늘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76.59포인트(0.46%) 오른 38,852.27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52.95포인트(1.03%) 상승한 5,180.74를,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92.92포인트(1.19%) 상승한 16,349.25를 나타냈다

다우지수는 4거래일 연속 올랐고,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3거래일째 올랐다. 특히 나스닥지수는 지난 3거래일간 매일 1% 이상 상승했다.

지난주에 나온 미국 4월 비농업 신규 고용지표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골디락스로 인식되면서 투자 심리는 호조를 보였다.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17만5천명 증가하면서 이전보다 완화됐고, 실업률은 3.9%로 약간 높아졌다.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년동기대비 3.9% 올라 예상치를 밑돌았다.

시장 참가자들은 고용시장이 예상외로 약해지면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제롬 파월 미 연준 의장의 발언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4월 고용추세지수(ETI)도 하락했다.

콘퍼런스보드는 이날 미국 4월 ETI가 111.25로 직전월보다 하락했다고 집계했다.

고용시장 지표들이 약간 누그러지면서 시장 참가자들은 연준이 올해 안에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다.

CME그룹의 페드와치툴에 따르면 9월에 미 연준이 처음 금리를 25bp 인하할 확률이 높게 나타났다.

이날 당국자 연설도 주목을 받았다.

톰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현재 정책금리 수준이 인플레이션을 결국 목표 수준으로 낮아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존 윌리엄스 미국 뉴욕 연은 총재는 밀컨 컨퍼런스에 참석해 기준금리가 결국 내려갈 것이라며 더 많은 데이터를 모아야 할 것으로 봤다.

그는 “고용 성장세가 약간 둔화했지만, 다른 지표들은 우리가 여전히 강하다는 걸 보여준다”며 “결국 2%의 지속 가능한 성장 수준으로 돌아갈 것이지만 세부 지표는 예측불가능한 방법으로 계속 오르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헤지펀드 시타델의 켄 그리핀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도 밀컨 컨퍼런스에서 미 연준의 첫 기준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 올해 9월, 늦어도 12월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중동 관련 지정학적 위험이 확대된 점은 부담 요인으로 남아있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는 이날 이집트가 제시한 가자지구 휴전 제안을 수용하기로 했지만 이스라엘 관리는 하마스 측에서 받아들이기로 한 휴전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혀 우려가 지속됐다.

기업 실적 시즌은 증시를 지탱하며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있다.

하지만 시장 참가자들은 이번 주에 디즈니, 우버 등의 실적이 나오는 점도 살피고 있다.

종목별로 보면 실적 발표를 기다리는 디즈니의 주가는 살피고 있다.

종목별로는 실적 발표를 기다리는 디즈니의 주가는 2%대 상승했다. 우버는 3% 이상 올랐다.

지난 주말에 워렌 버핏이 이끄는 주주총회를 연 버크셔해서웨이의 주가도 1%대 상승했다. 버크셔해서웨이의 지난 분기 영업이익은 39% 증가했다.

마이크론은 베어드가 주식에 대한 투자 의견을 상향 조정하면서 4% 이상 올랐다.

대형 기술주들은 지지력을 보였다.

테슬라와 아마존이 각각 1%대 올랐고, 엔비디아는 3%대 상승했다. 메타플랫폼스 역시 3%대 올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1%대 올랐다. 애플은 소폭 하락했다.

업종 지수 별로는 부동산 관련 지수만 하락하고, 나머지는 모두 상승했다.

특히 임의소비재, 금융, 산업, 기술, 통신 관련 지수가 1%대 올랐다.

CME그룹의 페드와치툴에 따르면 6월 미 연준의 금리동결 확률은 91.3%, 25bp 인하 확률은 8.7%를 기록했다.

하지만 9월 25bp 금리 인하 확률은 48.1%로, 12월 금리인하 확률은 35.9%로 이전보다 약간 높아졌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과 같은 수준인 13.49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 광고 -

AI 추천 뉴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최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