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_img
spot_img

머스크의 xAI 60억달러 투자 유치 성공…기업가치 240억달러로

"향후 몇 달간 흥미로운 기술·제품 발표 예정"

- 광고 -

많이 본 뉴스

청취자 제보

이슈 투데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설립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xAI가 60억달러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27일 xAI의 기업 블로그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자금 조달에 성공한 사실을 발표하게 돼 “기쁘다”면서 핵심 투자자로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벤처캐피털인 앤드리슨 호로위츠와 세쿼이아 캐피털,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앤드 리서치 컴퍼니 등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 광고 -

회사 측이 밝힌 주요 투자자 중에는 알왈리드 빈 탈랄 사우디아라비아 왕자도 포함됐다.

xAI는 지난해 7월 회사 설립 이후 엑스(X, 옛 트위터)에서의 그록-1 공개, 긴 문맥 이해 기능을 갖춘 그록-1.5 모델과 이미지 이해 기능을 갖춘 그록-1.5V 발표에 이르기까지 AI 모델 성능을 빠르게 발전시켜 왔다고 자평했다.

이어 “앞으로 몇 달 동안 이런 가파른 진보의 궤도를 이어갈 것”이라며 “곧 여러 흥미로운 기술 업데이트와 제품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라운드에 조달한 자금은 xAI의 첫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며, 미래 기술의 연구·개발을 가속하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스크는 xAI의 이 블로그 게시물에 답글로 “사전 평가된 기업가치(Pre-money valuation)가 180억달러였다”고 썼다.

로이터 통신은 xAI의 기존 기업가치에 더해 이번 60억달러 투자 유치로 이 회사의 사후 기업가치(post-money valuation)가 240억달러에 달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이 챗GPT로 유명한 오픈AI 같은 AI 기업에 경쟁적으로 투자 베팅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MS)는 오픈AI에 약 130억달러를 투자했고, 아마존은 앤스로픽에 약 40억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연합뉴스]

- 광고 -

AI 추천 뉴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 광고 -

최신 뉴스